안녕하십니까

괴산한지체험박물관을 방문해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충북 괴산군 연풍면 원풍리 옛 신풍 분교자리에 위치한 괴산한지체험박물관은 9380㎡의 부지에 1층 연건축면적 1326㎡ 의 규모로서 한지 단일 품목으로는 세계 유일의 한지박물관입니다.
세계 최대로 많은 한지 관련 유물 및 공예품,3대가업으로 내려오는 한지 가족의 전통한지와 생활속의 한지,현대의 응용 한지등 수백가지의 한지를 직접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저희 괴산한지체험박물관은 한지의 진정한 가치를 확인 할 수 있는 문화공간이 되겠습니다.

관장 한치장 안치용

한지의
역사적 공간

한지의 기원에서부터 현재까지의 한지의 역사를 한눈에 보실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괴산 한지에 관한 변천사를 보여드립니다.

한지의
교육적 공간

세계 어느 곳에 내놓아도 자랑스러운 특징을 가진 “명품한지”의 종류에서부터 전통한지의 제조과정을 한지장인이 직접 알려드립니다.

한지의
전시 공간

단순한 종이에서 사람들의 생활에 유용하고 편리하게 쓰일수 있는 한지에 대해 소개하고 그 예를 직접 보여드립니다.

한지의
문화적 공간

매년 열리는 신풍한지축제 공간에서는 괴산에서 키워지는 토종 닥나무와 신풍한지 고유의 특화작품이 전시될 뿐만 아니라, 닥나무차 시음회, 닥밭걷기, 한지에 삼겹살 구워먹기등 한지를 하나의 문화 축제가 열려지는 공간입니다.

한지의
체험 공간

남녀노소 누구나 한지를 쉽게 접하고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 직접 몸소 체험으로 한지를 알 수 있는 체험의 장을 만들어 드립니다. 특히 교육적으로나 가족의 즐거운 체험장으로 역활을 할 것입니다.